일원으로 활동하면서 생경한 이데올로기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의 작품에 비해 예술적 완성도가 훨씬 떨어지고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이태준의 단편 중 「달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태준의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화 과정을 통하여 여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발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여성학이 기존 학문에 대해 어떠한 도전을 하게 되는지를 검토한다. 이를 통해 여성학의 성격과 범위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 며 앞으로 전체 학문의 방향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가
문제의식과 함께, 그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 평가를 통한 독창적인 관점을 글속에 표현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우리가 필자의 입장에서 효과적인 글쓰기를 하기 전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의 문제, 즉 올바른 문제의식과 그에 대한 합당하고도 독창적이고 논리적인 관점을 견지
틀이 바뀐 것은 아니다. 가족관계에서 어머니, 아내, 며느리의 역할은 여전히 여성의 몫이고 권리이며 희생과 책임이 요구되는 위치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해 보겠다.
집안의 가장으로서 역할을 훨씬 잘 수행하고 있다. 이런면에서 현 사회의 여성차별문제를 부각시킨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 박완서의 소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시대적 상황에서는 상당히 파격적인 작품으로 요즘 페미니즘 운동의 시발점이 된 문학작품이지 않는가 생각되 더욱 각광받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연습4공통) 나혜석의 소설 「경희」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을 분석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문제를 인식하여 정하고 만다. 우리는 이런 글을 통하여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나타낸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런 문제 인식을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생활 속에서 마주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단순히 글로 서술한다 하여 해결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문제들을 낳게 된다. 특히 소설의 경우 순수소설, 농촌소설, 모더니즘 소설, 세태소설, 풍자소설, 역사소설, 장편소설, 대중소설, 리얼리즘소설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며, 어느 시기보다 풍성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이태준의 작품활동은 양적인 면에서나 지적인 면에서나 당대의 어느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제도주의이론에서는 개인의 합리적 선택의 결과가 반드시 의도한 거시적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말하자면 이미 존재하는 제도화된 구조가 의식적인 행위를 방해하거나, 혹은 의식적인 행위의 결과를 일정한 방향으로 왜곡시키는 것으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