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그들의 소망을 하늘에 두게 되었고, 그 결과 동족의 구원과 교인들의 신앙적 각성과 부흥을 위한 사경회와 부흥회의 물결이 전국 강토를 뒤덮었다. 사경과 부흥운동의 지도자는 장로교회에서는 1907년 대부흥운동의 기수였던 길선주 목사와 김익두 목사였고, 감리교회에서는 신비주의 부흥사 이
교회를 다녀왔다. 우리 조가 참관했던 종교 집회는 일요일마다 열리는 예배였다. 그곳에서 우리는 순복음교만의 특징적인 점을 관찰할 수 있었고, 비판할만한 점도 볼 수 있었다. 기독교 종교 집회(순복음교) 답사 후 조원들과 서로의 생각을 토론하였고, 현실 세계의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란 주
교회의 신학은 이제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현실의 발단은 어디 있는가? 신학의 좌경화를 말하면서 자유주의 물결이 파도치는 이 시점에 그 출발이 어디 있으며,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필요를 느낀다. 분명 자유주의 신학이 한국
문제에 대해 답하기 이전에 먼저 자유주의 신학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자유주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상가들의 사상을 간략히 살펴보고, 자유주의 신학이 한국 기독교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의 문제를 언급한 후 건전한 신학적 기초를 가지고 일선 목회에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자유주의 신학으로
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