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천상(文天祥)이 기록한 ≪文山集≫ 권 20에 기록된 <二十四日>이란 시(詩)에 ‘춘절 전 3일을 강남에서는 小年이라 한다’라고 하여 춘절이란 표현이 있으나 이 또한 입춘을 나타내고 있어 음력 1월 1일과는 관련성이 없다. ‘춘절’이란 용어가 중국인 사이에 보편적으로 사용되게 된 계기는 1912년 1월
문천상(文天祥)의 정기(正氣)로 발전하였다.
- 호연지기란 -
① 하늘과 땅 사이에 넘치게 가득찬 넓고도 큰 원기(元氣).
② 자유롭고 유쾌한 마음.
③ 공명정대하여 조금도 부끄러운 바 없는 용기.
1) 맹자가 제(齊)나라에서 제자 공손축(公孫丑)과 나눈 대화다.
"선생님이 제의 대신이 되어서 도
却說太監喜寧, 自叛降?先後, 嘗導他入邊寇掠, 且阻上皇南還。
각설태감희녕 자반항먀선후 상도타입변구략 차조상황남환
각설하고 태감 희녕은 에센에 반란해 항복한 후로 일찍이 그를 인도해 변경에 들어와 노략질 하게 하고 상황의 남쪽 소환을 저지시켰다.
上皇恨寧切骨, 輒與侍臣袁彬密議, 謀殺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