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살펴보면 민족문학이라는 용어 대신 국민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민족문학이라는 말이 제기된 시기에 외국에서는 근대적인 민족 또는 국가의 형성이 그 시대의 과업이었기 때문에 국민문학이라는 개념이 대두되었다. 반면, 한국에서는 일제강점기와 민족분단을 겪으면서 국민문학
문학상, 1958년 대한민국예술원상, 1967년 3ㆍ1문화상, 1968년 국민훈장 동백장, 1970년 서울특별시문화상을 받았다. 창작집으로 〈무녀도〉(1947)ㆍ〈황토기〉(1949)ㆍ〈귀환장정 歸還壯丁〉(1951)ㆍ〈사반의 십자가〉(1958)ㆍ〈등신불〉(1963) 등과, 평론집으로 〈문학과 인간〉(1948)ㆍ〈문학개론〉(1952)ㆍ〈문학
문학을 정의하자면, 중국의 문자와 문학형식을 빌려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문학을 지칭할 수 있으니, 한자문화권에 속한 다른 나라의 한문학에 비하여 개별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지금까지 국문학개론 수업시간을 통해 접한 대부분의 한문 문학들이 한문학의 범주에 포
한국 시사를 장식하는 걸작으로 평가되며 지금까지 널리 애송되고 있다. 시론의 분야에서도 활동하여 『시창작교실』, 『시문학개론』, 『한국의 현대시』 등의 저작이 있다. 1972년 서정주 문학전집 전 5권이 발간되었고 세계기행시집 『서으로 가는 달처럼』이 있다.
1.2. 서정주의 작품 세계
① 초
문학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탐구하며, 우리말과 우리말로 된 문화유산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자 합니다.
둘째로, 국어국문학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과목 내용에 큰 흥미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한국 고전 문학개론'과 '한국 고전 소설론' 등의 과목을 통해 한국 고전 문학의 발달 과정과 특성,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