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
>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진적인 대학은 연구소와 학부를 설립하여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예컨대 튀빙엔 대, 마르부르크 대, 라이프찌히 대, 힐데스하임
3. 신고전주의의 개념
지금까지의 어떠한 고전주의보다도 더 엄격하고 더 냉철하며 더 계획적이었고, 종래의 어떤 고전주의보다도 더 철저하게 형식의 압축, 직선적인 것과 구성적 의미를 갖는 것들을 추구했으며, 또 어느 때보다도 더 전형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신고전주의는 전체적
문학운동도 없다. 영국에서 전개된 리얼리즘은 혁명적인 자기 인식 없이 과거의 예술 형식과 결합되어 있었다.
-찰스 디킨스 “올리버 트위스트” “데이비드 코퍼필드” “위대한 유산”
-하디 “ 더버빌가의 테스”
③ 독일
- 1830년 1848년 유럽혁명 좌절이후, 이상주의와 도덕주의의 환상에서 벗
I. 서론
서구 예술의 역사는 단순화시키면 고전주의와 감상주의, 혹은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간의 대립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대립은 고대부터 계속되어 왔지만, 그 대립 양상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난 것은 근대 이후의 고전적, 낭만적 경향의 대립에서이다. 이번 글에서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