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현상은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문학교육도 있다. 그리고 비평가들이 생산해 내는 비평문은 사회적 차원의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
문학은 인류의 문화 자체이면서 촉진제이자 매체가 되어 왔다. 창의성에 이르고자 하는 사고가 문학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는 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문학의 향유가 단순히 문학을 즐기는 데서 끝나지 않고 사고력 개발에 의미 있는 장이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기에 문학교육은
교육의 목표와 내용’ 과제로 제출했던 목표들을 바탕으로 나름의 산문교육 목표와 방향성을 추출해보았다.
‘산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헤겔은 ‘원인과 결과, 목적과 수단 등에 따라 외면성과 유한성의 상태에 있는 폭넓은 소재를 고찰하여 형성된 무엇’이라고 하였고 바흐찐은
문학사적 의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해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2. 작품 선정 이유 및 연구 방향
1) 작품 선정 이유
문학Ⅰ, Ⅱ가 모두 출판된 11종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살펴본 결과, <춘향전>,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홍계월전> 등이 두 종류 이상의 교과
교육과정 내에 규정된 문학교육의 목표와, 가사가 실제 고등학교 수업 내에서 어떠한 비중을 지니는지에 대해 언급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가사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 배부 후 그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