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의 문학교육이 그 길을 인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문성과 신지식으로 무장한 작가들이 쏟아내는 문학
토의와 토론의 교육적 가치가 문학교육 교수·학습 방법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가. 첫째는 문학교육은 학생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대화 중심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간 문학교육의 교수·학습은 교사나 권위 있는 문학 연구자의 작품에 대한 일방적인 해석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해석을 억눌러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Ⅰ. 문학교육전략(수업전략)
소설의 감상은 線造的인 과정이 아니다. 그냥 물 흐르듯 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편적 과정이 아니다. 한 인물이 갖는 생각이나 사고가 오묘한 것처럼 많은 인물이 겪는 복잡한 관계는 미로의 현장과 같다. 이에 소설의 감상 또한 회귀적이며 다면적이어야 한다. 책을 읽
토의학습은 사회과나 도덕과에서 많이 연구되어 온 학습 형태지만, 국어과 문학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들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강조하고, 학급 구성원들끼리 반응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