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전통을 고려하지 않은 채 그러한 용어를 가감없이 수용한 수용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용어를 지시의미론적으로 해석하는 해석의 관행이다.
문학의 경우, 특히 소설 등을 비롯한 서사의 경우 ‘허구’를 지시의미론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논리의 한계는 아주 분명하다. 이는 텍스트의 복합
소설과 다르므로, 희곡은 언어로서 허구적인 무대를 상정하고 그 무대 속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삶과 행동을 창조한다.
희곡의 독서는, 시 및소설과 달리 허구적 무대에 대한 상상을 요구한다. 이런 의미에서 희곡은 우선 연극적 상상력을 위한 기호체계로서 존재하며, 언어텍스트로서 독서의 대상
교육과정에는 선택 과목이긴 하지만 독서 과목이 등장하기까지 했으며, 독서 지도와 독서교육을 위한 학원이나 단체의 활동도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 “공부해야지, 무슨 독서냐?”라는 이야기는 거의 사라진 것 같다. 이렇게 독서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독서지도 및 독
소설들은 단련과 억제 밑에 숨은 광기, 전통과 보편 구조에 억압되어온 개성, 역사적 사실의 은폐에 대한 거부 등 모더니즘이 억압한 것을 되살린다. 전통적인 의미의 주인공이 없고, 시작과 끝이 없고, 몇 가지로 열어놓은 결말을 통해 그들은 실재를 찾는 과정만을 보여주고 그것이 자의적이고 우발적
소설이라 할 수 있다.
현대소설에서 종종 등장하는 작자적 목소리는 실제 작자의 목소리로 위장하고 있는 허구적 화자의 목소리이다. 그리고 이 작자 목소리들의 경우는 대부분 텍스트 담화전략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다. 텍스트내적인 허구적 서술자의 목소리에 텍스트외적인 실제작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