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에 있다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다양하고 깊이 있는 독서행위 이전에 독서에 대한 많은 부담감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개인적으로는 학력 위주의 입시풍토 속에서 교과서 이외의 책을 읽을 만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없고 학교 차원에서는 독서교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
서론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한국의 학생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문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단 한번의 진지한 고민 한번 해보지 않은 채 문학을 받아 들여왔다. 한국 학교의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
문학을 버리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문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시는 어조 상의 낭만적 영탄조는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개인적 정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적 공통적 기반에 대해 문제를 삼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문단의 경향과 차별성을 드러내었다. 그러나 사회적 불평등과
1. 독서 기록장 (나의 책 만들기)
우선 교사는 고등학교 1학년 첫 국어수업에 독서 기록장의 기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간은 1학기 시작부터 2학기 말까지로 정한다. (방학 기간에도 유효. 특히 방학 기간에는 한국문학의 장편인 삼대나 광장을 읽게한 후 2학년 문학수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