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육당 최남선은 일제 사학자들의 단군을 부정하는 논리에 대항하고, 다양한 인문학의 영역을 통해 단군신화를 연구했다. 그 업적은 방법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이후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고, 벗어나기 힘든 하나의 큰 틀로써 존재하기까지 하였다. 또 한편으로 단군신화는 해
신화 중 서사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檀君神話)」로 『삼국유사(三國遺事)』,『제왕운기(帝王韻紀)』,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및 『규원사화(揆園史話]』에 전한다. 단군신화는 한국문학, 특히 서사문학의 원형이 되어 여러 가지 형태로
문학사라는 것은 문학작품에 나타난 특정한 민족의 정신적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다. ‘정신적 흐름’이라는 것은 그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민족정신을 말하고, ‘정신’이라는 말은 민족의 상상력, 풍속, 사회상, 생활상, 예술양식, 율격, 구조, 주제, 원형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을 의미한다한
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감상
신화는 여기에서 불리던 건국 서사시였을 가능성이 높다.
이 시기의 건국 신화는 고조선에서 처음 나타났다. 고조선의 건국 신화는 ‘단군신화’이다. 고구려 건국 신화인 ‘주몽 신화’에는 천신족으로서의 우월감과 투쟁적 영웅의 시련과 창업 성취가 잘 드러나 있다. 신라의 건국 신화 역시 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