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식으로 왕권의 유지에 공헌하였었다. 더욱이 그 시대의 문학은 권력 유지를 위해 강력한 담론들을 재생산함으로써 전복이 언제나 봉쇄되었고 연극은 권력의 재현과 합법화를 위한 장으로 빈번하게 이용되었다. 연극적 가시화를 통하여 전복을 형성하고 억압하는 방식 가운데서 셰익스피어의 「헨
문학지의 대표적 수준의 잡지로 전 문단인을 망라하였다. 소설에 65명, 시에 46명, 시조에 10명, 희곡·시나리오에 8명, 수필에 183명, 평론에 59명이 등장한다. 친일적인 색채가 거의 없는 순수문학을 지향하였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전쟁이서도 승자가 된다고 하였다. 그리스에서는 무용이 이처럼 중요시되었으며 중요한 공공행사나 승전 시 독무를 추는 것이 관례가 되었을 정도였다.
BC 6세기경에 수립된 로마는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므로 초기에는 무용을 교육적으로 생각하여 중요시하였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