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
문학상의 복고사상 검토를 통해 고전문학 유산의 탐구와 계승이라는 테마에 집중하였다. 이후에 확산된 고전부흥론은 일본의 국수적 민족주의에 근간한 군국주의에 위기를 느끼고 한국 민족의 전통성과 특수성을 찾아내어 민족의 정체성을 찾아가자는 목적으로 모색되었다. 이렇게 볼 때, 잡지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