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상태에서 그가 1953년 북한에서 사망할 때까지 이념과는 하등 관련이 없는 그의 작품들이 어둠 속에 가려져 있던 것은 우리 시문학의 발전을 위해서도 불행한 일이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지용 시인을 중심으로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
문학에서 고전에의 관심은 식민지라는 정치적 현실과 맞물려 국권상 실기의 민족 주체성 찾기와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고전론은 일제와 근대에 의해 타파해야 할 대상으로 소멸 위기에 놓인 전통에 대한 각성을 이끌어내며, 정신적․ 문학적․ 미학적으로 계승하는 단초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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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이론을 마련해 보는 길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 중 후자 쪽을 택한 구인회 작가들에 의해 배태되고 추진된 것이 바로 모더니즘문학이다.
30년대 한국의 모더니즘은 근대도시 제 1세대인 시인․작가의 집단이라 할 수 있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문학이론상으로 모더니즘은 예술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