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희(1888 - 1968)였기 때문이다. 여덟 살 연상(年上)인 살천스럽던 단재(1880 - 1936)가5) '제(弟)'라는 겸양(謙讓)을 표한 것도 벽초의 인간 됨됨이를 신뢰했기 때문이다. 이 글이 언제 쓰여졌는가는 편지 뒷부분이 유실(遺失)된 관계로 알 수 없지만 추정컨대, 홍명희가 검사국으로 넘어간 다음해라는 것은
홍명희(1888 - 1968)였기 때문이다. 여덟 살 연상(年上)인 살천스럽던 단재(1880 - 1936)가5) '제(弟)'라는 겸양(謙讓)을 표한 것도 벽초의 인간 됨됨이를 신뢰했기 때문이다. 이 글이 언제 쓰여졌는가는 편지 뒷부분이 유실(遺失)된 관계로 알 수 없지만 추정컨대, 홍명희가 검사국으로 넘어간 다음해라는 것은
7. 1920년대 소설에서 낡은 요소는 어떠한 것들인가?
1920년대 문학에는 사실주의 소설의 등장했다. 김동인은 자연주의, 사실주의, 유미주의 등 다양한 성격의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신채호/박은식의 등장과 관련 된 시대적(역사적) 배경
당시 조선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일제는 정체성론(停滯性論) 및 타율성론(他律性論)등의 논리로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면서 우리 민족의 정신적인 부분까지 침식해가고 있었으며 우리역사를 부정하고 비하함으로써 일제
신채호가 지닌 역사사상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때는 남한에서 민족주의사학이 북한에서 유일사상에 의한 주체사관이 형성되고 있을 때였다. 당시 남한의 민족주의사학은 식민사학에 대항하는 것은 모두 민족주의로 포장 하였다. 박인호,「현대 역사관의 조류」,『한국사학사대요』,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