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Ⅱ. 대략적인 줄거리 이훈, 『풍금이 있던자리』의 구조에 대하여」,『한국언어문학』, 제 50집
주인공 ‘나’는 평범한 가정의, 오빠 셋과 동생을 두고 있는 딸이다. 그런데 ‘내’ 아버지는 ‘내’가 일곱 살 나
독특한 작품이다. 나는 이번 보고서에서 90년대 여성작가의 소설 중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자리』를 90년대 시대상황을 살피면서 분석한 다음 서정성이라는 특징을 살펴 볼 것이다. 그 후 서정적인 소설이라는 독특한 성격을 가진 『풍금이 있던자리』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감자 먹는 사람들』
1) 서지사항
-『오래전 집을 떠날 때』,창작과 비평, 1996년 여름호(통권 92호), 1996.6 : pp165~204
2)줄거리
일찍 고향을 떠나 도시의 삶에 적응하면서 가수가 되고자 하였지만 실패한 ‘나’는 어느 날 뇌질환으로 입원 중인 아버지의 병간호를 하면서 윤희 언니에게 편지를 쓴다.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