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미학은 삶의 공간을 의도적으로 옮겨 다니며 겪었던 체험에서 얻어진다. 시를 쓰면서 그는 압구정동부터 세운상가, 경마장을 다녔다. 1989년 <武林일기>로 등단, 1991년 <바람 부는 날에는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를, 1995년에는 <세운상가 키드의 사랑>과 1999년 <나의 사랑은 나비처럼 가벼웠다>를,
포스트 모던적 사회란 정보사회 혹은 후기 산업사회라 불린다. 즉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이며 구체적인 너와 나가 존중되는 사회, 시민단체들이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중심이 아닌 개체중심의 사회라 할 수 있다. 즉 이사회에선 지식이 소비구조 안의 가치형태
책, 264-269쪽.
첫째, 상호텍스트성을 중시한다. 크리스테바에 의하면, 상호텍스트성이란 텍스트로 존립하게 하고 의미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일반적 담론의 공간, 다시 말해 텍스트들의 의미생산을 가능케 하는 언어, 사회, 역사의 총체적 공간을 말한다. 둘째, 경계의 붕괴와 미학적 대중주의이다.
죽음』에서 시작하여 『침묵하는 다수의 곁에서 혹은 사회적인 것의 종언』(1978)과 『시뮬라크르와 시뮬레이션』(1981)에서 보드리야르는 완전히 새로운 단계로 접어든 사회(포스트모던 사회)를 묘사하는데, 이 사회는 사물이 기호로 대체되고 현실의 모사나 이미지, 즉 시뮬라크르들이 실재를 지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