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운동가, 불교사상가, 근대시인으로 집약되는 만해는 청정심으로 극락정토를 지상에 꾸미려는 깊은 뜻을 버리지 않은 채 1944년 6월 29일 심우장에서 66세를 일기로 입적했다. 학병 징병을 거부하고 일체의 배급을 거부하며 영양실조가 되었던 스님의 육신은 홀연히 사라졌다. 그러나 그의 법신은 영
문학작품을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연관시켜 보는 것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가치를 평가하기도 한다. 또한 작품과 그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의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비평 태도를 말한다.
한용운의 님의 침묵은 님이 떠나 버린 슬픔을 누군가에게 호소하는 듯한, 또는 혼자서 독백을 하는 듯한 형
강한 작가로서 인간이 무의식적을 계발해서 억압된 정신을 나타내고자 자동기술법이라고 하는 것을 그의 작품 속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불안의식, 부정의식, 자신의 절망과 불안을 드러내었다. 그런 드러냄의 작품이 극복하는 방식은 아니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문학가협회의 중요 구성원은 김동리, 서정주, 김달진,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이한직 등이었다. 이들 구성 인원의 명단을 통해 나타나는 바와 같이 청년문학가협회의 기본 지향은 예술적 결구가 훌륭한 작품을 생산해 내는 데 있었다. 특히 시에서 그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이어서 좌파 문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