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훈, 박두진, 이한직 등이었다. 이들 구성 인원의 명단을 통해 나타나는 바와 같이 청년문학가협회의 기본 지향은 예술적 결구가 훌륭한 작품을 생산해 내는 데 있었다. 특히 시에서 그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이어서 좌파 문인들의 경우와 대비되는 경우 뿐이 아니라 그 자체의 수준으로 보아도 그들
시적자아의 노력은 극적으로 집약
5. 의자
상승적으로 승화되면서 고귀한 삶의 가치를 터득하며 이룩하는데 초극의 눈이 있다.
시적자아는 개체적 고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삶의 연대적 의식과 함께 역사적 계속성의 인식에로 발전되어 가는 자세가 확립되고 있음,
외로움이나 그리움, 비통하다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화자는 식민지 시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준엄한 비판을 한다. 일제 말기에 해방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대한 충성 산수 자연에 대한 동경 유교이념의 선전
불교의 교리 선전(승려가사)
4) 형태; 100행 내외의 길이 내용상 세 개의 단락으로 나뉘어짐
사미인곡
1. 양반가사 정철 지음 출전은 송강가사
2. 내용: 계절의 변화에 따른 선조 대왕에 대한그리움과 충성심 표현
3. 사미인곡에 대한 평:
김만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