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바라볼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문학작품에 대해서 더욱 체계적으로 문학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문학사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문학사 교육의 목표는 ‘문학관의 정립을 통한 문학의 역동적 구조화, 삶의 총체성 이해, 민족문학의 이해’라고
문학과 민족문학을 표방하여 사회와 역사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과 총체성을 리얼리즘적인 표현방식으로 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계몽적이고 이념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게 표출할 수밖에 없었던 이 시기의 소설에서는 합리주의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성에 대한 신념과 진보의 믿음을 통해 사회의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까뮈는 1957년 노벨상을 수상하였고, 그때 행한 연설 <스웨덴의 연설> 는 그의 문학관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으며, 앞서 언급한 작품 이외에도 「오해」(1944), 「칼리귤라」(1945), 「정의의 사람들」(1949) 등의 희곡과 단편집 「적지와 왕국」(1957)이 남아 있다.
문학 분야이다. 특히,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은 더없이 좋은 수업자료라 생각된다.
문학작품은 삶의 총체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우리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우리의 삶 자체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문학작품의 현실 인식은 당시 현실인 식민 체제의 구조적 모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다. 이점은 채만식이나 염상섭이 당대의 상황을 전형적으로 드러내어, 그것의 극복을 위한 단서와 당대 사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까지 제시하여 총체성을 구현한 점과는 대조적으로, 이태준의 초기 소설은 그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