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원미동 시인>은 1986년 6월 <한국문학> 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원미동 사람들>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
작가 및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대한 평론을 찾을 수 있었다.
이 보고서를 쓰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물론 평론의 요약이고, 거기에 조금 욕심을 내어서 요약을 통해서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려 하였다.
2. 작가 소개
먼저 작가에 대한 소개
문학의 엄숙주의를 지탱하는 등뼈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엄숙주의의 다른 것으로 보편적 역사의 방향성과는 약간 구별되면서 한국적인 특수성(역사성)에 주된 관심을 두는 계보를 들 수 있다. 이 계보에는 분단 문제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해방 공간과 육이오에 있어서의 좌우익 이
IV. 작가평론
《 신음하며 감싸 안는 大母女神―허수경論: 정효구》의 요약문
-『현대시학』 1996, 10월호, p.215-p.237.
허수경은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등단했다. 그의 첫 번째 시집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과 두 번째 시집『혼자 가는 먼 집』, 이 두 시집 속에 나타난 공통
Ⅰ. 자본주의적 일상과 동일성의 세계
최인호의 초기 소설은 60년대 김승옥 소설과 식민지시대 이상 문학과 유사점이 있다. 바로 그들의 소설이 교환원리와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적 도시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도구적 합리성과 교환원리는 다양한 물질적 삶을 단일한 체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