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

 1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1
 2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2
 3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3
 4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4
 5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5
 6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6
 7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개론]최인호「타인의 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나병철, "최인호론-비동일성의 시선과 낯설게 하기", 현역중진작가연구 Ⅲ(한국문학연구회 편), 국학자료원, 1998, pp.165-199.

Ⅰ. 자본주의적 일상과 동일성의 세계

Ⅱ. 성숙과 미성숙의 변증법, 이상한 아이들

Ⅲ. 야만적인 문화인, 동일성 세계의 신화

Ⅳ. 동일성 세계로부터의 탈출

Ⅴ. 화해의 열망과 부정적 인식

Ⅵ. '무서운 복수'와 '패배 당한 단수'


채호석, "억압된 것의 귀환-사물화의 악몽을 묘파한 ", 문학사상, 2000.3., pp.65-76

0. 시작하며

1. 나누어진 세계-거리/방

2. 탈일상의 공포 혹은 유혹?

3.억압된 것의 귀환

0.다시 처음으로



본문내용
Ⅰ. 자본주의적 일상과 동일성의 세계
최인호의 초기 소설은 60년대 김승옥 소설과 식민지시대 이상 문학과 유사점이 있다. 바로 그들의 소설이 교환원리와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적 도시의 일상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도구적 합리성과 교환원리는 다양한 물질적 삶을 단일한 체제와 가치에 얽매이게 하여 일상을 동일성의 세계로 만들어 버린다. 그 동일성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진정한 자아를 상실한 채 소외를 경험한다. 이상, 김승옥, 최인호의 소설들은 그런 동일성의 세계를 형상화했다고 볼 수 있다.
최인호는 도시의 일상을 통해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개인의 내면에 끼친 억압과 파괴의 흔적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자본주의적 동일성의 논리와 그 억압에 의해 파괴된 희생자는 동일성의 세계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동일성 논리에 의해 배제되고 억압되는 그들의 존재를 우리는 비동일성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최인호의 소설은 비동일성의 존재를 부각시킴으로써 역으로 동일성 논리의 비정하고 추악한 얼굴을 드러낸다.
최인호의 경우 비동일성의 존재는 어린아이, 문둥이, 입양아, 노인, 그리고 화해의 열망을 지닌 도시인 등으로 나타난다. 비동일자로서 이 최인호 소설의 주인공들은 어떤 면에서 모두 이상한 사람들이다. 최인호는 동일성의 세계를 그들 이상한 사람들(비동일자)의 시선으로 바라봄으로써 평범한 일상을 낯설게(즉 이상하게) 만든다. 이 낯설게 하기를 통해, 자본주의적 일상을 지배하는 동일성 논리의 정체가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명석, "일상성의 경험과 탈출의 미학", 현역중진작가 연구Ⅰ(한국문학연구회 편), 국학자료 원, 1997.
김병익, "60년대 의식의 편차", 문학과 지성, 1974년 봄호.
김윤식, "최인호", 한국현대문학사, 일지사, 1983.
김종욱, "근대화의 유혹과 개인적 자유 사이에서의 줄다리기- 자기정체성에 대한 불안 보여 주는 최인호의 작품세계", 문학사상, 2000.3.
김종철, "상업주의 소설론", 한국문화의 현단계Ⅱ, 창작과 비평사, 1983.
김종회, "당대 우리 문학에 의미 있는 체계 형성", 문학사상, 1996.3.
김치수, "한국소설은 어디에 와 있는가-최인호와 황석영을 중심으로", 문학과 지성, 1972년 가을호.
김현, "재능과 성실성", 잠자는 신화, 예문관, 1974.
나병철, "최인호론-비동일성의 시선과 낯설게 하기", 현역중진작가연구Ⅲ(한국문학연구회 편), 국학자료원, 1998.
문흥술, "본격소설과 대중소설 사이, 그리고 1970년대 문학", 작가와 탈근대성, 깊은샘, 1997.
성현자, "도시적 삶의 양식과 소설의 구조-'닮은 방들', '홍소', '타인의 방'을 중심으로", 개 신어문학, 1990.7.
심영덕, "70년대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과 소외-김승옥과 최인호를 중심으로", 경산어문 학, 1995.12.
안남연, "최인호 작품과 현 사회 인식의 상관적 관계", 한국현대문예비평연구(한국현대문예 비평학회 편), 2002.
오현봉, "최인호 소설 연구시론", 어문연구, 1990.12.
오생근, "개인의식의 극복", 문학과 지성, 1974년 여름호.
정동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의미분석-최인호의 '타인의 방'을 중심으로", 한말연구(한말연구 학회 편), 2001년 6월호.
이보영, "환상적 리얼리즘의 허실-최인호론", 현대문학, 1980년 1월호.
이동하, "도피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