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탈놀이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탈놀이는 그 본질이 입말문학이다. 입말문학이란 한자말로는 구비문학(口碑文學)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특성은 ‘현장성’이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입말 문학이란 글자가 있기 훨씬 이전부터 끊임없이 태어났다가는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지기도 한
이 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리고 그 해에 곧바로 서울로 올라와 공립 명문 경성제2고보(현재의 경복고)에 입학하였다. 이때 생활은 학교 기숙사에서 했던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고정옥이 일찍이 서울의 명문학교로 진학한 것을 보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수재로서 집안의 기대를 모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문학을 좀 더 재미있고 생생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한다. 고민 끝에 생각해 낸 것이 바로 신문이다. 신문은 항상 곁에 있기 때문에 언제든 볼 수 있고, 세상과 소통 할 수 있는 다양한 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문을 활용한다면 아이들이 문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창작의 기반을 만들 수 있을 거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시 문학 교육적 측면으로 귀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만 실제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의 분석 과정 없이 지도서 위주로 수업을 하는 사례가 많고, 그것이 결국 지리한 수업 현
Ⅰ. 서론
문학 작품을 제도 교육의 현장에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한마디로 쉽게 요약될 문제가 아니다. 창작 교육을 포함할 것인가의 문제, 문학이라는 독립된 교과를 따로 둘 것인가의 문제, 문학성 교육의 범주를 어떻게 확정할 것인가의 등의 문제를 두고 첨예하게 노정되는 의견 대립은 문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