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옥의 생애고정옥은 1911년 3월 25일 경남 함양군 함양면(함양읍) 하동에서 고이두(高离斗)의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제주(濟州)이다. 함양의 지주였던 그의 집안은 대부호는 아니었으나 대체로 생활이 요족한 편이었다.
고향에서 대가족 속에서 자라난 고정옥은 1918년에 함양공립보
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지식 섭렵 내지 유지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담아놓는 교재가 우선적으로 거론될만한 일이다. 모든 지식은 서적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산종사도 교단의 발전계획 중에서 우선순위로 ‘교재를 정밀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였
시조론』(삼영사, 1980) p75
중인계층의 사회적 위상 강화와 물질적 부의 축적으로 인하여 중인계층이 18세기 여항문학을 형성하였다는 논의는 1990년대 이후 성호경, 고미숙, 강명관에 의해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성호경은 17세기의 후반 이래 성행한 삭대엽에서 여러 변주곡들이 파생 ․ 발달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