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자본주의를 받아들이는 등 적극적인 변화의 모색에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90년대 이전의 북한의 문학론은 지금까지는 당의 문학으로서 공식적 목소리로 일관 되어 왔다. 북한의 시들도 이른 바 수령의 형상화로 제시되는 당의 문예 이념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이것
시작되지만 동시에 외국 세력의 침투 루트가 된다.
1884년에 일어난 갑신정변은 조선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모순을 비록 일본의 세력을 빌리고는 있지만 그 사회 자체 내의 힘으로 개혁해 보려 한 시도이다. 김옥균, 박영효, 서광범, 홍영식, 서재필이 중심이 되었고 그들은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
시 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37권,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12, p.5.
에서 설정식은 해방기 문학의 중심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설정식 문학에 대한 연구는 1988년 7월 월북문인작품에 대한 해금조치 이후 조금씩 이루어지기 시작했지만 2000년대 이전에는 김영철, 「설정식의 시세계」, 서울대학
시들을 중심으로 여성주의적 시각에 의해 고정희의 문학을 조명할 것이다. 고정희의 시에 대한 기존 연구의 논의를 종합하고, 부족한 부분을 덧붙임으로써 고정희의 제반 문학세계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러한 활동은 비단 고정희 문학을 해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1980년대 우리나라의 여
시켜 의미 발달의 지배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