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에 창시한 주체사상과 주체적 문예 사상을 구현해 제시한, 주체의 문예관의 개별적인 명제와 내용들을 김정일이 집대성하고 발전시켜 체계화해 그것을 전일적으로 완성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주체문학론』에서 독창적으로 밝히신 주체의 문예관에 대하여」,『조선문학』, 위와 같은 책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의 소설은 사회 현실의 긴장에 대응하는 가장 개방적인 문학 형식으로서 리얼리즘론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긴 영역에 해당하며, 시문학도 이에 못지않게 리얼리즘의 정신적 지향과 그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을 획득하고 있다.
제3세계 문학론은 민족문학론
문학의 반영론적 역할이 강조되었고, 특히 사회과학적 지식에 힘입어 ‘민족문학’ ‘민중문학’의 개념을 정립하려는 노력과 함께 그러한 관점을 문학의 주제의식으로 표출하려는 시도가 확대되었다.
1970년대에는 리얼리즘이 모든 작가들이 와서 뛰어노는 광장이었으나 80년대에 리얼리즘은 하나
문학에 있어서 ‘비무장지대’는 ‘분단’과 동급으로 여겨졌으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런 인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비무장지대가 80년대까지는 분단비극의 상징이었다면, 90년대 이후부터는 오히려 그걸 지키는 길만이 우리 민족, 나아가서는 세계 전체의 평화와 번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