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도 창작이 되었다.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오상원의 황선 지대, 강용준의 철조망, 밤으로의 긴 여로 등이 있다. 한편 참여문학의 강력한 전개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서정과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는 문학이 꾸준히 창작이 되었다. 시문학에서는 대표작으로는 정한모의 가을에, 아가의 방, 조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Ⅱ. 김지하 약전 中井 毬榮, 위의 책 , p.195-220 보론 부분
1) 전라도의 아들
김지하(金芝河, 본명 : 김영일)는 1941년 2월 4일 아버지 김맹모, 어머니 정금성의 외아들로서 전라남도 목포시 대안동에서 태어났다.
1941년은 6월에 독일의 대소련 공격이 시작되었고, 12월에는 태평양전쟁이 발발하여 제2
문학>에 발표된 김영랑의 13편의 시 중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를 통해 일제강점기를 겪은 ‘시인(詩人)’ 김영랑과 그의 시가 당시 조선인에게 전하던 메시지, 그리고 우리에게도 전하는 메시지를 ‘수신’ 해보고자 한다.
①작품 선정
1930년 <시문학> 창간호를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