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데아 이래로 오늘날 크리스타 볼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사회적 개인적 입장과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용 되어 작품 속에 반영되어 왔다. 메데아는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다양한 의도 하에서 재창조 작업이 이루어진 문학적 모티브이다. 1983년 작품 ‘카산드라’ 발표로 이미 신화의
형식으로서의 폭력, 그리고 연극적인 거짓된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 번째 결정적인 경험이 되었다고 훗날 그는 말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찹케(2001), 『하이너 뮐러 평전』, 정민영 역, 연극과 인간, pp.14~15
이후 그는 “범죄자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아 모두가 기피하는 속에서 고립과 고독의 유년
Ⅰ. 영미의 작가
1. Archibald MacLeish(1892~1982)
MacLeish는 Illinois주 Glencoe에서 태어났다. 그는 Yale 대학에서 문학사 학위를 받았으며, Harvard 대학에서 법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미국의 어느 문인과도 달리 직접 시대와 현실에 관련을 맺고 살은 시인이다. 그는 시인이 결코 초연한 특권적 존재가 아니라
시대적 당위에 대한 이러한 요구는 특히 문학과 교육을 통해 사회주의 이상을 추구하면서 민중을 계도하려는 교육목적을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제도교육 및 일반교육 등, 교육체계 전반에서 문학은 사회주의 건설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고취하는 민중교육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했다. 사회주의 국가 동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