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너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었던 사건들과 작품의 발표에 초점을 맞추었다. ‘사상’ 부문에서는 그의 사회주의적 사상 정립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브레히트와 대비를 통해 정리해 보았으
대한 감정이입이 이루어지고, 마치 무대 위의 사건이 진실인양 착각하게까지 만드는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작가 자신의 생각이 여과없이 관객에게 전달되고 관객이 거기에 쉽게 동의함으로써 큰 설득력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브레히트는 이것이 진실을 왜곡하여 관객을 현혹시키는 `마약 효과`라
대한 슈타지의 사찰 기록을 열람하는 과정에 알게 되었다고 고백하였다. 슈타지 사람들을 몇 번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고, 한 번인가 간단한 정보보고를 한 것 외에는 별로 한 일이 없으며 그 사실 조차 오랫동안 잊고 있었다는 볼프의 고백 이후에 다시 한 번 독일 언론에서는 격렬한 비판이 일어났다.
브레히트는 신작을 발표하기보다는 <베를린 앙상블>을 중심으로 자신의 희곡이나 다른 작가의 희곡을 연출하면서 연극이론의 정리에 몰두하였다. 이런 작업 중에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된 것은 동독 당국이 정책적으로 내세운 사회주의 리얼리즘과의 마찰이었다. 이를테면 그의 「억척어멈(Mutter Courage)
하는 디오니소스는 모든 인간의 가슴에 도사리고 있는 근심. 걱정을 추방하기 위해 가장 평화적인 방법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인간 생활에서 최대의 적인 근심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켜 주는 주신이 고대 그리스인들로부터 가장 열렬히 찬미받을 수 있는 근거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