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
서론> <햄릿>의 다음성과 시각 ---------------
우리 조가 처음 모여서 논의를 시작 할 때 가장 먼저 서로에게 질문했던 것이 “왜 햄릿을 분석하려하는가” 였다. 모두들 입을 모아 말했다. “햄릿 이라는 인물의 매력 때문”이라고.
그렇다면 우리는 왜 햄릿이라는 신비롭고 복잡한 인물에게 매료되는
햄릿 연기자는 더 이상 햄릿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더 이상 어떤 역도 맡지 않겠다고 말한다. 1953년 스탈린의 죽음 이후에 사회주의 국가들에서는 4장의 배경처럼 ‘평화가 없는 시월’의 봉기가 계속해서 일어났으나 혁명은 성공하지 못한다. 그럼에도 역사는 햄릿 연기자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기계적
햄릿으로 대변되는 과거 모습에서 오필리아로 대변되는 이상적
모습으로의 방향성 추구
✓ 'I want to be a machine. Arms for grabbing
legs to walk on, no pain no thoughts’
→현실도피, 주체적 모습을 포기하고 기계적 상태로
체념
✓ 기존 남성정신 권위에 억압받는 실체
Ophelia의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