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과 국가를 어떻게 재건할 것인가였다. 그래서 이것을 타결하기 위해 주체적인 민족의 역량을 집결하고 민족 문화의 확립을 위한 문화 운동이 추진된다.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 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문단의 정비를 통해
문학운동노선 자체가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민족분단의 논리에 편승되었다. 좌익문학은 계급문학으로 귀착하고 계급적 이념을 추종한 문인집단의 월북으로 문학적 파탄을 초래하게 되며, 우익문학은 이데올로기로부터의 철저한 도피를 꾀함으로써 문학의 협애성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Ⅱ. 해방기
해방을 맞이하여 문단은 재빨리 변신을 모색한다.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우리 문단은 좌익과 우익으로 양분되어 각각 문학 단체를 결성하여 대립하였다. 좌․우익의 이념적 갈등은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Ⅱ. 한국 해방기문학과 이념
한국은 1945년 해방과 함께 일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문단의 민족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민족문학의 여백을 이어주었고, 무엇보다 이육사와 윤동주의 문학은 40년대를 고비로 문학적 변질을 해나간 양상 속에서도 면면하게 맥을 이어나간 민족문학의 한 모습으로 해방기문학으로 이어진다. 해방기의 사회적분위기는 해방기문학계에 절대적으로 반영되었다. 문학의 흐름은 좌익문단과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