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는 문학을 철저하게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작품은 없고 사상논쟁만 난립했으며 일제강점기때의 친일작가들이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민족문학의 활로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된 시기도 해방기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해방기시대적배경
1) 해방기 사회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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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사의 실종시대라 불릴 만큼 남한 중심의 분단국가적 틀과 반공주의적 시각에 의해 강제적으로 배제되거나 왜곡되었다. 그런데도 정작 한국의 현대문학, 특히 소설이 이루어낸 최대의 성과 상당수가 바로 해방 직후를 배경으로 이루어진 이른바 ‘분단문학’ 혹은 ‘분단극복문학’이다.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 처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만세전』이 대표하는, 초
및 미군의 진주와 소련의 군정을 그 렸다. 채만식의 '역로', 염상섭의 '삼팔선', '이합', 계용묵의 '별을 헨다' 등
④ 순수 의식, 순수 문학의 지향 :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함이 없이 평범하거나 보편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염상섭의 '두 파산', 김동리의 '역 마', '달' 등
⑤ 정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시가 상황과 응전 혹은 도전과 굴절이라는 사회학적 역동성을 획득하는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