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학과 시대
문학은 시대, 사회를 대변한다.
문학은 시대, 사회의 거울이다.
문학은 시대, 사회의 산물이다.
<백수생활백서>에는 프리터 족인 ‘나’가 등장한다. 소설 속에서의 ‘나’와 현 시대의 프리터 족은 의도한 프리터 족(책을 계속해서 읽을 시간을 위해 아르바이트만
생활에 시달렸던 하류층의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지긋지긋한 현실을 탈피하여, 잠시나마 이상적인 세계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지친 심신을 위로했던 현실의 도피처로서의 구실을 톡톡히 하였다.
이러한 로맨스는 현대에 와서는 인터넷의 문화 발달로 많은 양의 소설들로 출간 되어 일부 소수가 누
소설로는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등과 시인으로는 김창술, 임화를 들 수 있다.
㈁ 국민 문학파의 대립 : 프로 문학파의 득세로 계급주의 문학이 문단의 주를 이루자, 민족주의에 바탕을 주고 우리의 전통을 계승하고자 하는 국민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
문학과의 성격 차이는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한말의 쇄국정책으로 서구의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