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학과 시대
문학은 시대, 사회를 대변한다.
문학은 시대, 사회의 거울이다.
문학은 시대, 사회의 산물이다.
<백수생활백서>에는 프리터 족인 ‘나’가 등장한다. 소설 속에서의 ‘나’와 현 시대의 프리터 족은 의도한 프리터 족(책을 계속해서 읽을 시간을 위해 아르바이트만
경험해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업화․도시화에 소외된 개인들은 두 가지 선택을 하게 된다. 이는 문학도 마찬가지이다.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느냐, 아니면 그에 순응하고 편입하느냐의 양자택일인 것이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간에 대중 대다수가 이러한 정치적인 시대 풍조에
소설과 같은 위치로 상승하지 못했고, 정통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삼류소설의 위치에 머물러왔다. 많은 사람들이 무협소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 몰래 책상 밑으로 숨겨서 보는 책으로 여기고 있고, 무협소설을 읽는 것은 자랑할 만한 취미도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 할 일 없는 백수들이나 보는 책으로
소설에 대해 알고 싶은 점들이 많을 것이고 또 왜 같은 로맨스지만 엔딩, 캐릭터, 갈등요소가 전혀 다른지에 대해 로맨스소설을 분석하기로 하였고, 로맨스소설이 아주 많은 관계로 베스트셀러라 할 수 있는 2000년도 작품인 ≪국화꽃향기≫와 2005년도 작품인 ≪포도밭 그 사나이≫에 관해 분석하고자
I. 서론
2003년 3월 19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종합 4위, 소설 2위.
2003년 4월 15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종합 7위, 소설 2위.
이쯤 되면 누구라도 대체 그 소설이 무엇일까, 나도 한번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이 소설은 2001년 8월에 다음 유머게시판에 연재된 '귀여니'라는 소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