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관련 퀴즈 등등 여러 문학과 관련된 활동을 하였다. 글방에서 어렸을 때부터 많은 책을 읽는게 싫지 않았고 재밌게 학원에 다녔던 거 같다. 그 덕분에 책을 싫어하거나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많은데 나는 전혀 그러지 않았다.
나는 이과 학생이지만 고등학생 때 수학이 너무 싫었다. 수학
책의 모양을 갖추게 된다. 일본의 ‘프랑스서원’ 문고 등을 원본으로 해서 번역·각색한 이 책들은 카바이트 불빛을 어슴프레 밝힌 리어커 노점상에서 1천원짜리 덤핑책으로 팔렸다. 도미시마 다케오의 <여인추억>, 우노 고이이치로의 <황홀한 사춘기> 등 ‘황홀한’ 시리즈는 당시 중고등학생들의 ‘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들리는 듯 나직나직 속삭인다. - 산골 나그네 中 -”
- 책 속에서 -
문학상, 1992년 리온 포이히트방거상, 1995년에는 독일 문화 훈장을 받았다. 그 밖에도 2007년 당시까지 발표한 전체 작품에 대해 독일 바이에른주 장관상을 받는 등, 지금까지 수많은 상을 수상해 현대 독일 아동청소년 문학을 대표하는 가장 뛰어난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할머니》,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