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중 소설을 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김윤식·김현의『한국문학사』제4장 8절 요약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언제나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
제2강 상대 운문문학 Ⅰ
1) 문학(특히, 가요) 발생의 장이었다고 추정되는 우타가키(歌垣)란 무엇인가?
우타가키(歌垣、うたがき)는 행사의 하나로, 예를 들면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음식을 먹는다든지, 남녀 그룹이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서로 노래를 주고받는 행사입니다. 여기서는 서로 번갈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19세기 후반부터 우리 민족은 기존의 중화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서양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존재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민족으로서의 주체와 타자로서의 외세의 관계를 인식하
제1장. 방법론 비판
제1절. 시대 구분론
1. 문학사는 실체가 아니라 형태이다.
-문학사는 문학가가 문학과 역사를 동시에 포용해야 하며, 창조적이며 예외적인 작가의 상상적 창조력과 과거의 집착의 산물로서의 작품을 모두 진술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상의 어려움을 갖는다.
-문학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지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것이 처음 선을 보이면서 등장한 것은 그것에 앞서서 191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