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우리나라 최초로 문학론다운 논의가 나타났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시화의 의미와 함께 시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시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이인로의 『파한집』, 이규보의 『백운소설』, 최
고려시대의 시화는 우리 문학사에서 처음 전개된 일이요, 후대시화의 본보기로서 시를 위한 등불의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점에서 고려시대 시화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시화 가운데에서 전개된 특수한 양상의 시화비평은 격식 바른 의도적 비평과는 달리, 일상생활의 안이한 분
고려조에 비평문학을 싹트게 한 주역으로 <삼국사기>를 빼 놓을 수 없다. <삼국사기>이전에도 많은 사서가 있었다고 생각되는데 이러한 사서속에도 많은 비평적 요소가 있으리라고 짐작된다. <삼국사기>에서 나타난 비평적 행위는 당대의 대시인 이인로에 이어져 이 땅 최초의 비평문학서인 <파한집>이
문학사 서술에서 해결해야 하는 긴요한 과제이다.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무신란 때 살아남은 문신들의 현실도피가 오히려 문학에 탐닉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대표적 인물로 오세재, 임춘, 이인로를 들 수 있겠지만, 후기문학을 이끈 이규보를 비롯한 일군 신진
고려 전기 3대 가문으로 손꼽히던 문벌귀족의 대표적 집안이다. 이는 흔히 그를 문신귀족의 후예로서 그 문풍을 계승하였으며, 복고주의적 성향에 젖어 있었다는 전기(傳記)적인 근거가 된다.
다음으로는 이인로가 정중부의 난 당시에 승려가 되었다가 그 이후에 환속하였다는 기록이다.『파한집』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