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중세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1. 무신란 ․ 몽고란과 문학
7.1.1. 시대변화의 추이
무신정권이 집권하는 동안에도 문인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왕성한 창작의욕과 날카로운 비평의식을 가지고 문학을 새롭게 해서 문학사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사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문학사에서도 몸의 개념을 주시하기 시작한 것이다. 몸 담론의 내용은 부분적으로는 서구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지만 90년대 이후 그간 소외되어 온 주변부(여성, 노인, 장애 등)의 담론을 탐구하는 우리의 연구흐름과 맞물려 독자적인 성과를 내놓기 시작했다. 이는 고전문학의 연구에
1. 시조의 정착과 성장
1) 왕조창건기의 시조
시조는 공식적인 기능이라고는 없으며 개인적이기만 한 노래이다. 악장이나 경기체가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왕조창업의 칭송은 시조와 무관하고, 고려를 회고하는 시조는 거듭 이루어져 시조가 개인적인 노래임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형성된다. 그러기에 인간이 인간다운 행동에서 벗어났을 대 벗이야말로 이를 바로잡아 주는 유일한 존재이며 이러한 행동의 근원은 신(信)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연암은 평민과의 호흡을 통하여 평민에게도 이상적 인간상인 군자의 진실이 공유되어 있음을 자각한다. 농, 공, 상에게 공헌하려는 실학
중세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한다. 그러나 후기는 객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과 성리학의 관계 속에서 그것을 구한다.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