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놓여 있었음을 의미.
①참여냐 순수냐의 갈등
·작가는 영원한 아웃사이더.(관찰자)
②난해시의 등장-소위 모더니즘 계열의 시들(30년대 모더니즘에 비해 매우 난해)
③갖가지 실험을 시도
④시조문학의 전성기
⑤작가의 전성시대(숫적으로)
▶참여시 또는 민중시의 전개
·우리나라는 특성
문학파-카프의 이론에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침. 조명 받지 못함
·시문학파-작품으로 보여주고 실현시켜 나감(문학작품적 성과)
▶30년대가 저물며 검열이 심해지며, 모든 작품이 친일문학 쪽으로 통제되어 갔다.(문인보국 회-친일강요)
⊙1945∼1950年 ▶민족문학 수립의 모색기
▶해방기문학/해방
시하였다.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식민지적 궁핍상이나 무산대중에 대한 뚜렷하고 분명한 관심은 조선 청년 연합회의 결성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관심은 1922년 ‘무산계급 해방을 위하여 문화를 가지고 싸운다’는 슬로건 아래 송영, 이적효, 박세영
운동으로 인해 4.19를 발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즉, 남북 분단이래 집권해 오던 이승만과 자유당 정권의 구조적 모순과 그에 따른 부패와 부조리가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냉전 체제는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
시작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60년대 4․19라는 자유민주주의를 향한 유혈의 민주혁명으로 막이 열렸다.
실상 시에 있어서는 50년대에 이미 분단의 비극과 사회현실의 모순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