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 움직임이란 특성은 전통적으로 문학이 장악하고 있는 내러티브라는 영역 속에 영화를 끌어들였고 따라서, “영화를 보러간다는 것은 바로 이야기를 보러 간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상용어로서
1. 귀여니 소설을 문학으로 볼 수 있을까?
2003년 엄청난 조회수로 인터넷에선 이미 귀여니 신드롬을 일으키며 수많은 10대들을 밤 지새우게 한 작가 귀여니의 소설 「그놈은 멋있었다」를 필두로 그녀의 글들이 연속으로 정식 출판됐다. 기존 이우혁의 「퇴마록」이나 이영도의「드래곤 라자」등이
영화가 시간에 관한 영화라고 하고, 혹자는 이 영화가 광주에 관한 영화라고 하고, 혹자는 이 영화가 사랑에 관한 이야기라고 했다. 영화의 감독은 이 영화가 그 모든 것에 관한 이야기이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영화 <박하사탕>은 시간과, 순수와, 역사에 관한 이야기이다. 한국의 현대사를 경험해온 청
영화 〈가게무사〉,〈하나비〉,〈우나기〉등이 그렇게 경쟁력 있는 상품이 아니란 것이 알려졌고, 또한 일본문화의 한국적 변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한국판 실락원〉,<산전수전〉등이 비참한 흥행성적을 거두었기에 일본 문화에 대한 시각이 좀더 현실화될 수 있었다. 게다가 불과 몇 년 사이에 국
제목: 마요네즈 (1998)
감독: 윤인호
출현: 최진실, 김혜자, 김성경, 원미원, 권은아
기타: 1999-02-13 개봉 / 15세 이상 / 103분 / 드라마
⊙ 작가와 감독
☞ 윤인호 감독
명지대 영문과 졸업. 유현목, 선우완, 송영수 감독의 연출부를 거쳐 UCLA 영화관계자 재교육과정을 통해 할리우드에서 인턴연출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