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민족사학은 민족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1920년대에 크게 개발되었다. 주로 문화사학과 유심론사학의 방법으로 개발되어갔다. 그러나 당시 조선사편수회를 통하여 쏟아져 나오던 식민사학의 성과물에 대응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다. 무엇보다 수량의 면에서 식민사학에 비할 바가 못
중세 이후 서구문명의 유입과 함께 할복자들의 수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지만, 여전히 할복문화는 근근히 이어져 내려고 있다. 근대 이후의 대표적인 할복자로는 명치 천황이 죽자 부인과 함께 할복자결 한 노기 마레스케( 러.일 전쟁을 승리로 이끈 주역. 육군대장 역임) , 2차 대전에서 패한 이후 할복
1) 아시아 국가 중에서 압도적으로 자살률이 높은 나라 : 일본
일본의 자살률은 서구의 어떤 나라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봉건 시대의 할복이나 2차대전 중 일본군이 보여준 행동은 서구인들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했다. 분명히 패한 전쟁을 끝맺는 방법이 일제 돌격 후 장렬히 전사한다든가 전원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는 사학연구를 하는데 많은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일제의 식민사학에 대항하기 위한 민족주의 사학의 연구를 위하여 유심론사학, 문화사학, 경제사학, 마르크스주의사학 등의 방법론을 통해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많은 연구 방법들 중에서 유심론적인 사학연구 방법
1. 디지털 놀이문화소개
1) 디지털과 놀이란?
① 놀이란 무엇인가?
네덜란드 문화사학자 요한 호이징가는 놀이를 이렇게 정의하였다. "놀이는 자발적이며 완전히 몰두하는 행위로서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행해진다. 놀이는 자유롭게 채택된 것이지만 절대적인 구속력을 행사하는 어떤 규칙에 따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