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언제 인간은 자유로운 주체가 되는가? 서양의 근대사에서 인간이 자기를 자유로운 주체로서 인식해가는 과정을 돌이켜보면, 사람들은 자기를 어떤 집합의 일원이 아니라 고립된 개인으로서 인식함으로써 근대의 문을 열게 된다.
중세는 사회 전반에 걸쳐 혼란과 통일, 다시 분열이라는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
Ⅰ. 서 론
고전은 과거의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고전은 현대의 젊은 독자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고 거리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 시대의 상황과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즉, 고전은 현시대와 맞지 않는 애매한 글자와 한자는 읽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또한 작품 속에 빠
Ⅰ. 서론
13세기 유럽에서 다양한 세속적 권력과 교황간의 투쟁결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지적생활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프랑스는 교황과의 정치적 갈등에서 승리했다. 14세기에 교황은 절대적 권위를 행사할 수 없게 되었으며 교회의 권력도 쇠퇴하였다.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상업중심지로 급
Ⅰ. 개요
Palladio의 후기 건물은 Malcontenta장에서 예증되듯이 그 이전 보다는 다소 복잡해진다. 십자형으로 생긴 홀의 양측에 있는 제일 작은 방은 12*16feet이고 그 다음으로 큰 방이 16*16feet, 또 제일 큰 방의 16*24feet인데 홀의 폭은 32feet이다. 이런 식으로 조화급수 12,16,24,32가 건물의 기조가 되어 마치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