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및 운동관련 서비스업을 뜻하고 중분류 2개를 비롯하여 소․세․세세 분류의 하위구조를 가지고 있다.
문화산업은 인간의 정서적 만족을 창조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산업으로 정의할 수 있는 데 소분류 883과 889를 제외하고 모두 경제학적인 의미에서 문화산업으로 분류된다. 한국
이제 문화산업을 담론, 소리, 영상 그리고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다른 능력과 습관 을 생산하고 상품화하는 산업활동,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문화의 특성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산업 활동이라고 정의해 보자. 문화 영역은 의미를 생산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지금
문화산업군 발굴 및 서비스 방법에 대한 총체적 전략이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세계 경쟁우위의 차별화되고 특화된 아이템을 집중 육성하고 지역별 문화컨텐츠산업군을 발굴하여 특화된 아이템으로 내세워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 및 정책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Ⅱ. 문화상품
문화콘텐츠의 응용기술 개발 지원 ㅇ문화산업 전문 인력 양성 및 재교육 지원 ㅇ문화산업 유통활성화와 마케팅, 해외진출 등 지원 ㅇ문화원형 자료의 저작권 사용료 등 제반 권리의 위탁관리
-문화산업 및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 융자
-국가 지원 예산
------> 문화컨텐츠 진흥에 41,997,000,000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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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을 개발하여 진출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본다. 또한 EU는 국가간 연합시장인 만큼 영화 등을 현지기업과 합작으로 제작할 경우 유럽작품으로 간주될 뿐 아니라 나아가 EU당국으로부터 보조금도 지원 받을 수 있다는 지원정책들을 사전에 면밀하게 조사하여 해당지역으로 진출하는 전략도 필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