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으로, 2000년 전후부터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이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에서는 한류 열풍이라고 하였다. 그 후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이
문화권 성향의 드라마 구조
일선 기업의 전략적 시스템
아름다운 영상과 세련된 패션감각, 사실적 표현
寒流(한국축구팀) → 韓流(한국문화)
사랑이 뭐길래(97) – 한류의 새로운 기점
별은 내가슴에- 안재욱이 한류스타의 시초가 됨
H.O.T. ,클론, NRG, 베이비복스 연이은 한국가수들의 인기
대
한류열풍에 대해 국내 언론이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열풍은 그간에 나타난 대로 단순히 '열풍' 자체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사회적 연결고리를 이어가면서 분명한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이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한류라는 문화적 현상은 한류가 확산되어왔던 기존의 국가들의 경우와는 차별성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외국관광객을 한국으로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관광과문화2공통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
한류라는 문화적 현상은 한류가 확산되어왔던 기존의 국가들의 경우와는 차별성을 갖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류열풍은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외국관광객을 한국으로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한국 드라마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