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으로, 2000년 전후부터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이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에서는 한류 열풍이라고 하였다. 그 후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이
문화권 성향의 드라마 구조
일선 기업의 전략적 시스템
아름다운 영상과 세련된 패션감각, 사실적 표현
寒流(한국축구팀) → 韓流(한국문화)
사랑이 뭐길래(97) – 한류의 새로운 기점
별은 내가슴에- 안재욱이 한류스타의 시초가 됨
H.O.T. ,클론, NRG, 베이비복스 연이은 한국가수들의 인기
대
정책을 자문받았다.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정책한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정책한류 통해 동남아시아 각 산업발전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정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되어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었다. 이장에서는 정책한류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
가지고 있는 고유의 느낌을 좋아하는 중국의 특정층은 여전히 매니아 층으로 남을 것으로 볼 수 있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 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2) 일본
1980년대 이후 조용필, 계은숙, 김연자 등 한국 대중가수들의 활동을 통해서 한류의 기반
문화관광산업'에 두고 있는 만큼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Ⅱ. 한류의 개념과 의의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1999년 중국의 베이징(北京) 청년보(靑年報)라는 언론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