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을 통해 배웠던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한 방편으로 SBS의 [그것이 알고싶다 '최후의 항소, 송여인아들살해사건']이란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필자는 여러 다양한 문화적 차이점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관심과 이해가 결여된 타문화에
문화상대주의는 유용하고 바람직한, 나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견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주의자체를 거부하기 보다는 상대주의의 본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우리가가 받아들이고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의 본성과 폭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본다. 즉 자유주의자들은 ‘선’보다 ‘권리’에 우선권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적영역에서는 국가의 간섭의 최소화를 주장하지만 공적영역에 대한 국가의 간섭은 고전적(자유의지론적)자유주의자들과 복지(평등주의적)자유주의자들의 사이에 견해차이가 드러난다.
고전적자유주의자들의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