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주의를 거부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비판의 표적이 되기도 하였다.
이 보고서의 중심적 과제는 ‘긍정적 유형의 상대주의’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문화상대주의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는 이유를 상대주의 이론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상대주가 극단으로 치우치게 될
자민족중심주의 시각에서 보면 최고의 국민영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D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기로 하겠다.
문화예술에 관한 수준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④ 다른 지방의 놀이가 대체로 도시적인 환경을 기반으로 발전한데 반해 하회의 놀이는 궁 벽한 농촌을 토대로 전승되어 왔음을 들 수 있다.
하회별신굿탈놀이는 먼저 다른 탈춤의 사자춤에 해당되는 주지싸움으로 시작되어 파계승에 대한
문화를 없애야 하는 것인지 고민해볼 문제인 것이다.
다음으로 카렌족의 여성을 관광의 대상으로만 여기는 태국 관광업의 윤리적 문제이다. 태국 정부 측면에서는 이들의 문화를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며 이를 단지 관광업으로 이용하겠다는 주장이지만, 속 사정
문화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고, 문화의 상대주의를 이해한다.
- 국제무대에서 통용되는 매너와 에티켓을 배운다.
- 어글리 코리언으로 불리는 이유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이해한다.
* 도입
< 이제 국제화는 대세 >
- 서울 소재 특급호텔 투숙객의 국적율 조사한 경과 60개국 이상으로 나타났다.
-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