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생존권을 박탈당하고 있다. 뿐만인가 아직도 우리나라는 미국의 우산아래 정치적 자주성과 군사적 자주권을 확보하고 잇지 못한 상황이다. 계급문제는 더욱 첨예화 되고 있으며, 그 격차와 불신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오히려 새천년은 희망에 부푼 연대가 아니라 갈등과 대립의 양상으로 번질 가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문화 잔재에 대한 분석, 비판, 반발 등을 문화 내지 문화비평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삼기 시작하였고 여기서 거론된 것이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이론이다. 그렇다면 과연 여기서 말하는 ‘
있다는 공통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곧 인간의 기본 욕구가 채워졌고, 그 이상의 욕구를 원하는 행위로 해석을 할 수 있다. 식민지 열강과 냉전 체제를 넘어서서 데탕트 시대의 도래와 세계 질서의 확립으로 인한 평화가 정착되고 나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신화나 판타지 같은 곳으로 옮
신에 자유로운 시민단이 형성될 수 있었고, 인간성의 자유로운 전개에 근거한 자유주의 이념과 인간중심주의 및 이에 근거한 자연주의, 그리고 공동체 문화가 특징을 이루게 된다. 그리스에서는 자기표현 및 창작 활동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학문과 예술은 자유로운 토론에 의하여 연구되
식민지 였던 인도와 파키스탄 같은 나라의 사람들이 캐나다로 이주해오고 있다. 최근 태평양연안 캐나다인에 대한 문화적 향상은 아시아로부터 오고 있는 것이다. 그 외에도 인도차이나 망명자들과 일본투자자들과 같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캐나다로 들어오고 있는데 그 중 입국허가증을 가지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