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자에 이를 수 있다고 보는 것과 같다. 우리가 보기에, 자연은 생명 자체처럼 연속인데 비하여 문화는 개인의 합의와 동의 또는 시대적 지정학적 위상에 드러나는 장면(결과 효과)이기에 서로 사이에 단절이 있고, 전후 사이에는 전환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루소의 의미를 살려 자연이란 태초에 자연
대연대는 과연 어떤 힘을 행사했는가? 부두노동자들이 만들어낸 연대의 힘에 대해 톰만은 다음과 같이 자평했다.
당시에 가장 큰 기선이었던 올림픽호가 사우스앰톤에 도착했다. 이 선박은 뉴욕으로 가기 위해 석탄을 필요로 했다. …… 그러나 석탄적재노동자들이 개선된 조건을 요구하며 활동
Ⅰ. 개요
80년대 후반(정확하게는 88년부터)부터 90년대 중반(정확하게는 문민정부가 균열되기 시작하는 94-95년 무렵)까지의 시기는 시민운동의 반(反)민중운동 혹은 비(非)민중운동적인 독자적 발전이 주목받았고 보수언론에 의해서 이데올로기적으로 부각되었던 시기라고 생각된다. 이런 점에서 87년
대중매체가 기존 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그것은 모든 수준의 문화 즉 고급, 저속, 중간적인 것을 가릴 것 없이 중개하는 수단으로서 엄청난 다수의 관중들을 상대하도록 고안되었다. ꡒ대량관중ꡓ 이라는 개념은 이따금 부정적 의미를 드러내는데 폭넓은 다수의 관
문화마케팅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기업과 문화의 상호호혜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win-win 한다는 측면에서 문화마케팅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기업 뿐 아니라 국가 또한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기반산업인 자동차를 수십만 대 파는 것보다 보아가 앨범 한 장 내는 것이, 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