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활동이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고유의 목적 활동과는 별도로 주체적인 방법과 노력을 통해 개인, 기업, 재단, 정부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외부의 지원주체로부터 지원금 등을 받아 운영재원을 마련하는 모든 활동
2. 재원조성의 필요성
√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중요성 대두
√ 문화예술
문화적 예외’의 입장은 프랑스 영화와 시청각 예술의 보호는 물론 프랑스어 문화권의 주체적인 문화정책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적혀 있었다. 수도권 대기업 중심의 기형적 한국영화산업과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는 시도가 미미한 한국정부를 볼 때 프랑스의 선진적인 문화정책 및 영화진흥정책을 연
문화예술로서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비록 산업으로서의 영화라 할지라도 그에 걸맞은 중장기적인 지역영화진흥정책방안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한국 문화정책의 중추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정책기조와 정책안 속에서도, 나아가 한국 영화진흥정책의 핵심 주체인 영화진흥위원회
조성 재단과 달리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 제삼자에 의존하지 않으며 특정 자선사업에 대한 기부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가능케 하는 특징이 있다.
우리나라 기업재단은 대부분 자체의 미술관 혹은 박물관 들을 운영하는 운영재단에 속하지만, 지역문화재단 중 광역시도의 재단은 지원을 중심으로 한 지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비영리 조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좀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미국과 서구 선진국의 경우 비영리 조직은 사회의 한 축을 구성하면서 사회의 변화와 공공 서비스 제공에 중심 역할을 맡고 있다.
현대의 '작은 정부'라는 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