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물론'이라고 이름 짓고, 인류학의 주요이론에 내재한 관념론적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연원을 계몽사상에까지 추적하였다. 연구전략으로서의 문화유물론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200년 이상에 달하는 학사(學史)의 주된 흐름을 추적하는 노력에서 그의 치열한 학문정신을 엿볼수 있
문화유물론비평은 기존의 패러다임에 의심을 품는 것에서 나아가 단호히 문학의 특권을 거부한다.
2. 본론
(1)신역사주의 비평
신역사주의는 문화비평가 스티븐 그린블랫이 1982년 문학잡지 <장르 Genre>의 특집호에서 처음 사용한 문화비평용어이다. 신역사주의 비평은 문학텍스트와 비문학텍
특정한 생존 방식, 노동 방식에 의해 규정되면서 이루어진다. 때문에 문화를 인간 정신 활동의 산물로 보면서도 그 활동을 사회적, 물질적 조건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문화에 대한 유물론적 접근 혹은 문화유물론이라 한다.
문화유물론은 “인간의 의식이 그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문화인류학자이자 문화유물론자로, 일찍부터 브라질, 모잠비크, 에콰도르, 인도 등 세계 각지를 현지 답사하면서 문화유물론의 체계를 정립하였다. 특히 문화생태학적 측면에서 가족제도와 재산, 정치와 경제 제도, 종교와 음식 등의 진화나 발전의 원인 및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 식
Ⅰ. 서론
문화생태학 Cultural Ecology은 20세기 중반의 문화진화론적 사고에서 유래하여 생태학적 관점과 마르크스적 유물론과의 소통, 접목을 통해 발전한 인류학의 대표적인 한 하위분야이다. 이 이론은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며 문화를 형성하는 힘과 학습기제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여기에서 가